본문 바로가기

영화보고

백종원 만능된장 베이스 레시피!

 

백종원 만능된장 베이스 레시피!

 

 

집밥 백선생 23일 방송에서는 된장찌개 만들었습니다. 이번에도 역시 만능 된장 베이스라는 레시피를 백종원이 알려줬는데요. 보면서도 느낀게 꼭 된장찌개가 아니라고 해도 요리를 하면서 어려워 하시는 분들한테 정말 참 도움이 많이 될꺼라고 느끼게 되는게... 쉬우면서도 거의 실패 확률이 적은 레시피를 알려주기 때문에 누구나 부담없이 따라 할 수 있어서가 아닐까 합니다.

 

 

 

만능된장 베이스 만들기

 

쌀뜨물이 있다면 큰 후라이팬(?)에 살뜨물을 넣고 거기에 무를 썰어 넣으면 된다고 합니다. 여기서 무는 두껍게 보다 얇게 썰어야 잘 스며 들고 좋다고 하네요. 무가 가장 중요한 핵심 포인트라고 합니다. ㅎㅎㅎ 그리고 쌀뜨물이 없다면 그냥 물로 하시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바로 끊이지 않는 상태에서 된장을 먼저 넣으라고 하네요. 

 

 

 

 

 

이렇게 무와 된장을 넣으면 절반 50%는 성공했다고 보면 된다고 합니다. 여기서 오랫동안 끌이면 된다고 하는데요.

 

 

 

이 만능된장 베이스는 이렇게 만들어 두면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다고 한느데 재탕, 삼탕 식으로 여러번 끓이면 맛의 풍미가 더 해진다고 하네요.

 

 

 

 

어느정도 끓고 있으면 간 마늘 한 숟가락 넣으라네요. 원래 마늘을 어디든 거의 다  들어가잔아요!

 

 

 

 

이건 백종원 식당 비법인데 고춧가루를 넣는다고 하네요. 그럼 된장찌개 할때 매콤하니 맛나겠네요 ㅎ

 

 

 

그리고 요즘 마트에서 파는 된장들만 봐도 종류가 여러가지인데 재래식 된장의 경우는 깊은 맛이 나지만 텁텁할 수도 있다고 하는데... 이 뭔가 텁텁한 맛을 내려줄 수 있는 것이 설탕이라고 하네요. 설탕은 바로 이런 텁텁한 맛을 부드럽게 해주는 치유제라고 합니다. ㅋㅋㅋㅋㅋ

 

 

저렇게 완성된 만능된장 베이스에 호박, 버섯, 양파, 감자등을 넣고 끓이면 되는데 두부는 가장 나중에 된장찌개가 끓기 시작하면 넣으면 된다고 합니다. 두부를 먼저 넣을경우 된장찌개가 넘친다고 두부를 넣는 타이밍이 중요하다고 하네요. 그리고 두부는 된장찌개 에 넣기 전에 썰어서 물어 담가 두면 두부를 넣었을때 탁해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